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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말에 읽은 보고서/EV

전기차 확대에 칩 공급 차질 우려

2022년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의 회복세는 제각각이지만 전기차 성장을 추구하는 업체들을 중심으로 반도체 칩 공급에 대한 우려는 여전하다.
인플레이션과 경기 침체 우려 속에서 2023년에는 칩 공급이 빠듯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2년 미국 칩스 및 과학법, 인플레이션 감소법 등 다른 요인들도 이 칩 방정식에 들어갔다.

CHIPS and Science Act은 미국을 반도체 칩 테크놀로지의 최전선에 두려고 하는 반면, Inflation Reduction Act.는 적격 EV에 대해 각각 7,500달러와 4,000달러의 세금 공제를 제공한다.
EV 배터리에 사용되는 부품과 중요 광물에 대한 필수 소싱 지침은 세액 공제가 1월 1일부터 시행되지만 3월 중에 미 재무부에 의해 발표될 것이다.
EV는 북미에서 조립되어야 하며, 미국 배터리 공급망을 지원하기 위한 명확한 목적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Forward: 새로운 보조 배터리 테크놀로지에 대한 연구개발 강화
Reverse : 금리 인상과 인플레이션 우려는 회복을 지연시킬 수 있다.

자동차 업체들은 생산 유지를 위한 충분한 칩 확보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EV 계획이 순조롭게 진행되도록 하기 위해 2차전지 제조사와의 제휴를 확대할 것이다.
자동차 회사들이 탄소배출량 제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함에 따라 "녹색" 철강을 위한 철강 업체들과의 거래에서 더 많은 진전이 있을 것이다.
EV는 일반적으로 승용차 모델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2023년에 더 많은 상용차 모델이 제공될 수 있다.

전망

미국


미국 자동차 메이커의 방향은, 미국의 「칩스·사이언스」와 「인플레 저감법」에 의해서 정의되어 왔다.
EV용 배터리 재료와 저탄소 배출 재료를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주요 자동차 제조사들 중 몇몇이 리튬을 거의 사용하지 않고 무게가 더 가벼운 차세대 2차전지를 개발하기 위한 연구개발 프로그램을 시작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유럽


유럽연합(EU)은 2022년 대부분 월별로 상승했지만 2021년 낮은 기저 영향이 컸다. 매출은 여전히 COVID-19 이전 수준을 밑돌고 있다. 예를 들어 11월 승용차 등록은 82만9527대로 전년 동기 대비 16.3% 증가했지만 2019년 11월보다 19만6000대 적었다.
분석가들은 높은 에너지 가격과 긴축 재정 상황 등 여러 가지 역풍을 예상한다. 또한 가계 실질소득에 대한 급격한 압박은 소비지출에 부담을 줄 것이다.
EU 자동차 산업은 아직 2019년 수준에 도달하지 못했다.

중국


중국의 새로운 에너지 자동차 부문은 계속해서 새로운 기록을 세우고 있다. 2022년 1~11월 NEV 판매량은 607만대로 전년 동기 대비 2배 증가했다.
중국이 COVID-19 규제를 해제함에 따라 감염이 급증하여 소비가 둔화되어 자동차 판매가 감소될 수 있다.
내수 침체를 상쇄하기 위한 수출 촉진은 의심의 여지가 없을 것이다. 그럼에도 중국은 2023년에도 강세를 보일 것으로 보인다.

인도


2022년 이후 COVID-19 이전 수준으로 매출을 회복하는 데 성공했지만 금리 인상은 물론 중국이 어떻게 COVID-19 정책을 관리하는지에 따라 칩 공급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인도 자동차 메이커들은 제조원가 상승과 신차 모델 때문에 1월에 가격을 인상할 것이다.
현지 수요가 공급을 초과해 칩 부족이 걸림돌이 되고 있다. 금리가 높아지면서 새 차량 주문을 취소하는 대기자 수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인도는 소비자들이 구형 모델을 새 모델로 바꾸도록 장려하기 위해 차량 스크랩 정책을 강화할 수 있다.


출처: S&P Global
url: https://www.spglobal.com/commodityinsights/en/market-insights/blogs/metals/010523-around-the-tracks-2023-chips-challen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