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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말에 읽은 보고서/EV

EV는 2023년 모멘텀 부재에도 장기적인 성장 기대는 여전하다.

2022년 전기차 판매는 전년 대비 약 36% 성장했다.
그러나 중국의 보조금 지급 종료, 유럽의 에너지 위기와 그에 따른 인플레이션, 미국의 경기후퇴 우려 등 여러 요인들로 인해 2023년 모멘텀이 위태로워지고 있다.

시장 참가자들에 따르면 올 하반기 판매량 중 일부는 중국의 EV 보조금 만료를 예상한 것일 수 있다.
2022년이 끝나면서 중국의 순수 배터리 EV 보조금은 2019년 이후 가장 큰 폭으로 감소해 대당 1만2600원에서 0원으로 줄었다.
이는 2022년 대당 5,400위안, 2021년 대당 4,500위안보다 2배 이상 줄어든 것이다.

중국은 배터리 금속 채굴을 제외하고 배터리 공급망의 모든 단계를 지배하고 있다.
이러한 지배로 인해 중국 OEM 업체들은 서방보다 더 빨리 EV 비용을 낮출 수 있게 되었고, 이는 보조금과 상관없이 미래에는 유기적인 성장을 가능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배터리 제조업체들은 12월 초부터 생산량을 대폭 줄이고 있다.
이는 향후 수개월간의 수요 전망이 좋지 않기 때문이다.
배터리와 전기 자동차 제조의 활동이 줄어든 것은 중국의 리튬 가격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중국 탄산리튬 DDP는 2022년 11월 11일 달성한 최고치 59만 위안/mt에서 1월 30일 45만7천 위안/mt로 떨어졌다.
이는 2022년 5월 17일 이후 최저치였지만 2022년 1월 31일 가격보다 18%나 높은 것이다.
중국에 기반을 둔 한 분석가는 중국의 탄산리튬 가격이 2023년에도 하락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왜냐하면 적어도 올해 상반기에는 수요가 여전히 강하기 때문이다.
중국 NEV 판매량은 연간 900만대로 2022년보다 35% 증가할 것으로 CAAM은 추산했다.

서양의 경제적 과제

유럽과 미국도 거시 경제 요인과 전반적인 전망 때문에 올해 큰 도전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2년 11월 28일 S&P Global Ratings의 보고서에 따르면, "경제 모멘텀이 둔화되고 내년(2023년)에는 (미국에서) 경기침체가 발생할 가능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매우 높은 가격이 구매력을 손상시키고 공격적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정책이 차입비용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우리는 2023년 상반기 미국 경제의 얕은 침체를 계속 예상한다.미국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는 2022년 1.8%, 2023년 -0.1%로 9월 경제보고(각각 1.6%, 0.2%)보다 다소 약하다.

인플레이션 저감법(IRA)은 미국 내 EV 판매 촉진을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그러나 일부 시장 참여자들에 따르면 대부분의 긍정적인 효과는 2024년에나 실현될 것으로 예상된다.
2024년부터는 자동차 구입자가 세액공제를 받는 대신 EV 세액공제를 이용해 차량 가격을 직접 낮출 수 있게 된다.

주요 목적과는 달리 IRA는 실제로 배터리 금속 및 배터리 부품의 조달과 관련하여 7,500달러의 EV 세액 공제를 받기 위해 필요한 몇 가지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
2023년에는 배터리 부품의 50%, 배터리 금속의 40%를 미국 또는 미국이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한 국가에서 조달해야 완전한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다.
이러한 요건은 점진적으로 증가하여 2029년에는 배터리 부품의 경우 100%, 2027년에는 배터리 금속의 경우 80%가 된다.

많은 미국 자동차 회사들이 세금 공제 대상이 되기 위해 공급망을 단기적으로 전환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EV 판매에 타격을 줄 수 있다
유럽에서는 우크라이나에서 진행 중인 전쟁으로 촉발된 지속적인 인플레이션과 치솟는 에너지 비용도 상당한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
지속적 인플레이션, 고용 부진, 그리고 금리 인상은 분명히 부정적일 것이다.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현재 높은 EV 가격이 수요를 뒷받침하지 못할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지역의 EV 판매에 경제적 어려움이 가중될 것이다.

독일은 중국과 마찬가지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에 대한 국가 보조금이 2022년 말로 만료되고 순수 배터리 전기 승용차에 대한 보조금이 축소되었다.
그러나 독일자동차산업협회(VDA)에 따르면 2022년 12월 독일의 전기차 신규 등록은 2021년 12월 대비 114% 증가해 월간 최고치인 174,200대를 기록했다.
VDA에 의하면, 이 기록은, 장래의 EV매입이 앞당겨지고 있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충전 인프라에 상당한 투자가 있었지만, 대부분의 투자는 여전히 중국에 집중되어 있으며, 2022년 9월 현재 총 140만 EV 충전 포인트는 유럽에서 40만 mt 미만, 미국에서 약 14만 mt 미만이다.

리튬 가격은 하락 추세를 따를 수 있다.

2023년 EV 판매 약세는 리튬 시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중국을 중심으로 현물가격이 하락하고 있어 단기적인 기대는 긍정적이지 않다.
최근의 중국 현물가격의 하락은 수요의 진정한 감소에 의한 것이지만, 고려해야 할 요인은 이전에 구입한 원료를 손해를 보는 위험을 피하기 위해 낮은 가격에 판매하려는 트레이더들이다.
이는 아마도 12월 이후 최근의 가격 인하를 심화시켰을 수 있지만, 따라서 만약 그렇다면 일시적인 것일 것이다.

근본적으로 리튬 시장은 타이트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올해 예정된 용량 확장 중 하나라도 지연되거나 품질 요구사항이 신속하게 달성되기 어려운 것으로 판명될 경우, 공급 적자로 전환될 수 있다. (EV 판매의 잠재적 둔화로 인해 수요가 지연되지 않는다고 가정)
올해 남은 기간 동안의 가격 결정 궤적은 수급 균형이 어떻게 진화하느냐와 일반적인 시장 분위기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2023년의 불확실성과 관계없이 올해뿐만 아니라 10년 동안 새로운 용량에 대한 투자가 지연되고 있어 가격 폭락은 거의 없을 것으로 보인다.
국제 에너지 기구에 따르면, 광산 프로젝트를 발견에서 첫 생산으로 전환하는 데 평균 16.5년이 걸린다.
리튬 화학 약품의 경우, 일반적인 채굴 상품에는 존재하지 않는 복잡성도 있다.예를 들어, 장기간에 걸친 인정 프로세스나 고객의 배터리 등급 요건을 충분히 만족시킬 필요가 있다.

장기간의 EV 기초의 견고함

2023년 EV 판매 증가에 대한 여러 위험 요소에도 불구하고, 내연기관 차량으로부터의 장기적인 전환은 영향을 받지 않는다.
유럽, 중국 본토, 미국 등 경차 신차 판매에서 배터리 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 연료전지 전기차 점유율이 2022년 19%, 18%, 8%에서 2030년에는 각각 70%, 49%, 47%로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EV 채택을 지원하는 가장 중요한 측면은 규제이다.
자동차 판매의 모든 주요 영역은 정부와 OEM 모두 EV 채택과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중국은 2022년 7월 2023년 18%에서 2024년 28%, 2025년 38%로 늘어나는 자동차 신에너지 자동차 쿼터를 제안했다.
미국에서는 IRA 이전에도 환경보호청이 2023~2026년 자동차 온실가스 배출기준을 확정해 연간 평균 약 8%의 긴축률을 보였다.
게다가, 유럽연합은 현재 2035년에 ICE 차량의 판매를 사실상 금지하는 이산화탄소 배출에 대한 새로운 규칙을 완성하고 있다.


출처: S&P Global
URL: https://www.spglobal.com/commodityinsights/en/market-insights/blogs/metals/013123-ev-sales-momentum-to-face-challenges-in-2023-but-long-term-expectations-unaff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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