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 좋은 지식/그냥 글

투자의 네러티브

Narrative shift의 요소

투자의 Narrative를 변경 시키는 요소는 다음과 같다.

1) News

기업이 직접 발표 하는 뉴스, 기업을 추적하는 외부에서 작성(감독 기관, 분석가, 기자)하는 뉴스

2) Macro

금리, 인플레이션, 원자재 가격, 정치적 사건

 

비즈니스 스토리 분류

Narrative를 만들 수 있는 스토리는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스토리 사업 유형
Leader 시장 점유율이 높고, 브랜드 네임이 우수하며, 많은 자본에 접근할 수 있고, 거침 없다는 평판을 가진 기업
Under dog 시장 점유율 1위에 한참 뒤지는 2위이지만, 1위 회사보다 제품이 더 우수하고 저렴하다고 주장하는 기업
Eureka 정말로 우연하게 시장에서 충족되지 않은 니즈를 찾아냈다고 말하는 기업
Innovator 기존 제품이나 서비스의 성능을 개선할 방법을 찾아냈다고 말하는 기업
Destroyer 제품이나 서비스를 근본부터 바꿈으로써 업종 전체의 운영 방식을 뒤집는 기업
Cost cracker 원가절감 방법을 찾아냈고, 판매량을 늘리기 위해 기꺼이 가격 인하를 단행할 수 있는 기업
Charity 단순히 돈을 버는 것보다 더 크고 숭고한 소명을 가지고 있다고 말하는 기업

 

Stroy의 5W - Question

Story의 사실 점검에 5가지 질문은 다음과 같이 분류 할 수 있다.

5w Qustion
who 기업의 고객은 누구?
경쟁사는 누구?
직원은 누구?
what 지금의 사업은 어떤 모습?
미래의 사업 모습에 대해서는 어떤 비전을 가지고 있는가?
when 언제가 되면 또는 얼마나 걸려야 회사의 사업이 비전에 부합하는 모습으로 발전하는가?
where (시장과 지리적 측면에서) 영업활동을 하려는 곳은 어디인가?
why 이 시장에서 승자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출처. 네러티브 앤 넘버스.